구글에서 북한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

작성일: 2013년 1월 29일 화요일

구글 지도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가장 포괄적이고, 정확하며, 사용하기 쉬운 온라인 지도를 제공하는 것입니다. 이를 위해, 구글은 빈 공간이였던 지역에 보다 상세한 정보를 채워 넣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. 북한은 오랫동안 지도 정보를 얻기 힘든 지역 중 하나였습니다. 오늘부터 북한의 상세한 지도가 구글 지도에서 제공됩니다. 이번 북한지도 업데이트는 전사용자에게 순차적으로 적용됩니다.

북한 지도는 구글 지도 작성기(맵 메이커) 사용자들의 공동 노력으로 만들어졌습니다. 이들은 벌써 몇 년째 구글 맵 메이커를 통해 북한의 주요 지점과 도로들을 추가하는 작업을 해왔으며 오늘 구글 지도에 북한지도가 새롭게 제공되면서 그들의 노력은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. 이제는 구글 지도에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북한 지도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.

물론 이 지도가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. 온라인 지도의 재미있는 점 중 하나는 세계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. 구글은 전세계 사용자들이 계속해서 맵 메이커를 통해 구글 지도가 개선될 수 있도록 응원하고 있습니다. 추후에도 북한지도와 관련된 업데이트가 지속적으로 이뤄질 것입니다.

다음 그림들은 맵 메이커 사용자들이 구글 지도에 북한과 관련하여 추가한 세부정보를 표시한 것입니다.

업데이트 이전 평양 모습

업데이트 이후 평양 모습

평양 세부 지도 

2008년 이래 구글 맵 메이커는 지도만들기에 관심있는 누구나 자신이 아는 지역의 지도를 업데이트하여 더욱 정확하고 상세한 지도로 만들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. 완벽한 지도는 존재하지 않으며, 특히 세계 일부 지역은 지도 데이터가 매우 제한되어있기 때문에 맵 메이커는 최신 지도 제작에 있어 점점 더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.

지도를 만드는 것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지역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첫 걸음입니다. 세계 많은 사람들이 북한에 대해 관심를 가지고 있지만 이들 지도는 특히 역사적 뿌리를 공유하며, 혈연으로 연결되어 있는 한국 사람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.

전세계 사람들을 위해 계속해서 유용한 지도를 만들어 주고 계신 맵 메이커 사용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. 맵 메이커 펄스(Map Maker Pulse)에서는 보다 나은 지도를 만들기 위한 글로벌 커뮤니티의 노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오늘 북한 지도의 편찬을 계기로 지도 작성자 분들이 계속해서 맵 메이커를 통해 북한지도는 물론이고 그 외 세계 200여 지역의 지도를 개선해 주시기 바랍니다.

작성자: 자얀스 마이소어, 수석 프로덕트 매니저, 구글 맵 메이커